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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4년 9월 모의_[ 고1 ]_29번
    [ 고1_9월 ]/[ 고1_9월 (2024) ] 모의고사 읽기 2024. 9. 6. 02:05

     

    From an organizational viewpoint, one of the most fascinating examples of how any organization may contain many different types of culture ① is to recognize the functional operations of different departments within the organization.

    The varying departments and divisions within an organization will inevitably view any given situation from their own biased and prejudiced perspective.

    A department and its members will acquire “tunnel vision” which disallows them to see things as others see ② them.

    The very structure of organizations can create conflict.

    The choice of ③ whether the structure is “mechanistic” or “organic” can have a profound influence on conflict management.

    A mechanistic structure has a vertical hierarchy with many rules, many procedures, and many levels of management ④ involved in decision making.

    Organic structures are more horizontal in nature, ⑤ which (➔ where ) decision making is less centralized and spread across the plane of the organization.

    * hierarchy: 위계

     

     

       

     

    [ 조직 내 다양한 문화 ]    조직의 관점에서, 어떻게 어떤 조직다양한 문화를 담는지에 대한 가장 흥미로운 예시 중 하나는 조직 내 다른 부서들의 기능적 운영을 인식하는 것이다.

    ❷ [ 부서마다 다른 관점 ]  조직내 다양한 부서와 과는 필연적으로 어떤 주어진 상황이라도 그들 자신만의 편향적이고 선입견있는 관점에서 볼 것이다.

    ❸ [ 터널 시야 현상 ]  한 부서와 그 구성원들은 그들을 다른 이들이 보는대로 보지 못하게 하는 터널 시야 현상을 갖게 될 것이다.

    ❹ [ 조직의 구조적 갈등 ]  조직의 구조자체가 갈등을 만들어 낼 수 있다. 

    ❺ [ 조직 구조의 선택 ]     구조‘기계적’ 인지 또는 ‘유기적’인지의 선택은 갈등 관리에 깊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❻ [ 기계적 구조 ]  기계적 구조는 많은 규칙, 많은 절차 그리고 의사 결정에 포함된 많은 수준의 관리를 가진 수직적 위계(계층 구조)를 갖는다. 

    ❼ [ 유기적 구조 ]  유기적 구조는 본래 더 수평적이며, 여기서는 의사 결정이 중앙 집권적이지 않고, 조직 전반에 걸쳐 분산되어 있다. 

     

     

     

     

     

     

    조직 안에는 다양한 부서들이 있는데, 이 부서들마다 각기 다른 문화를 가질 수 있어요. 

    조직 안의 여러 부서들은 각자 자신들의 관점에서만 문제를 보려는 경향이 있어요.
    그래서 다른 부서가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잘 이해하지 못할 수 있죠. 
    이것을 " 터널 시야 "라고도 해요.  이렇게 되면 부서 간에 의견 차이가 생기고 갈등이 일어날 수 있어요.

    또, 조직의 구조도 갈등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는데. 두 가지 대표적인 구조가 있어요.
    * 기계적 구조:
    이 구조는 위에서 아래로 명령이 내려오는 방식.
    규칙과 절차가 많고, 여러 단계의 관리자가 있어서 의사결정이 복잡하고 느릴 수 있어요.
    이런 구조에서는 갈등이 더 자주 발생하죠.

    * 유기적 구조:
    이 구조는 수평적인 방식으로,
    의사결정이 중앙에서만 이루어지지 않고 조직 전체에 골고루 퍼져 있어요. 
    그래서 더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고, 갈등이 줄어들 수 있어요.

    결론적으로,
    조직이 어떤 구조를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
    부서 간 갈등을 줄일 수 있거나, 갈등이 더 커질 수도 있다는 내용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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